나는 법을 어떻게 배우나요?
맨 오브 스틸(Man of Steel) 의 말더듬이 이륙부터 매트릭스 마지막 부분의 네오(Neo)의 갑작스러운 수직적 등장에 이르기까지 많은 슈퍼 히어로 영화와 시리즈가 답하려고 노력한 질문입니다.
슈퍼히어로 미디어가 수익이 감소하는 홍수 속에서 자체 답변을 시도하는 믹스에 또 다른 쇼를 추가하는 것은 너무 많은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Hulu의 대규모 예산 한국 슈퍼히어로 드라마 무빙(Moving)은 모든 정당한 이유로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쇼를 볼 수 있는 다른 65개 국가에서는 Disney+에서 스트리밍됩니다.)
신선하고 진심어린 느낌을 주며, 그것이 얼마나 사랑스러운지 우리 가운데 눈물을 흘리는 사람들을 지속적으로 탈수시키는 초능력을 받아들입니다.
각본을 집필한 강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한 무빙 의 첫 7화는 기쁠 때 떠오르는 세상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소년 김봉석(이정하)과 그의 어머니의 이야기를 다룬다.
미현(한효주)은 자신의 능력을 비밀로 하기 위해 노력한다.
초능력은 여기에서 괴상한 소원 성취의 정점일 수 있지만 Moving 에서는 부모가 걱정해야 할 또 하나의 문제일 뿐입니다.
봉석의 침실은 봉석이 뜨는 것을 막기 위해 그물로 덮여 있고, 미현은 봉석에게 엄청난 양의 음식을 먹이고, 물을 몇 리터씩 마시게 하고, 무게추를 묶어 학교에 보내는 등 평생 동안 그 그물을 확장합니다.
그는 땅에 뿌리를 박았습니다.
당연히 봉석은 친구들을 가볍게 여긴다.
이러한 노력은 장희수(고윤정)가 봉석의 반으로 전학오면서 무산된다.
아버지 장주원(류승룡)의 초능력 시나몬롤, 닭튀김을 걱정하며 자신의 초능력을 숨기고 있는 그녀.
희수와 봉석이 가까워질수록 봉석은 가만히 있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그는 그녀에게 "강한 감정"이 그의 비행을 유발한다고 말하지만, 좋아하는 사람이 그를 만질 때마다 떠다니는 10대 소년에 대한 농담은 여러분이 직접 하도록 맡기겠습니다.
이 슈퍼파워의 만남은 슈퍼파워 한국인을 살해하기 위해 미국 정부가 파견한 프랭크(류승범)에 의해 방해를 받는다.
그가 봉석과 희수의 부모를 향해 돌면서 쇼는 우리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서 모두 초강력 블랙 옵스 요원이었던 기성세대의 맥락을 파악하게 합니다.
이것은 한국에 대한 미국의 역사적 제국주의 정책에 대한 분노와 남북 긴장을 배경으로 한 일련의 스파이 스릴러, 노동 분쟁, 갱스터 느와르입니다.
봉석과 희수의 이야기 자체가 얼마나 강력한지, 특히 부모를 둘러싼 하위 스토리를 주요스토리로 변환하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우회는 불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비록 이 7개의 에피소드 막간 내의 장르는 박인제 감독이 전문적으로 처리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두 사람을 그리워하지만 봉석의 아버지 두식(조인성)과
주원과 커피배달 성노동자 황지희(곽선영)의 관계에 대해 알게 되면서 우리는 단순히 스토리 이상의 무언가로 이어진다.
그 순간에 울어보세요.
(지희가 한밤중에 단순히 지저분한 모텔에 커피를 배달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데도 한 시간 넘게 걸렸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한심할 정도로 순진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스토리라인은 무빙의 약 500억 원(약 3,800만 달러) 예산의 도움을 받아 한국에서 가장 비싼 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각 에피소드의 비용은 약 190만 달러입니다.
그것도 보여줍니다. <무빙> 은 아름다운 안무와 촘촘한 각본, 그리고 한국 드라마치고는 유난히 강력한 CGI를 갖고 있다.
이러한 투자를 위해 Hulu의 대주주인 Disney는 Moving을 동아시아에서 열심히 추진했으며 이 쇼가 한국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은 쇼가 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Hulu에서 가장 많이 본 K-드라마 이기도 합니다.
Disney+는 심술궂은 사람이라면 단정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한국 TV는 Squid Game 과 스트리머의 투자가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지 입증한 이후 급증하는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Netflix는 한국에서 누구에게도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경고가 있습니다 .
그러나 Moving 의 인기는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Disney가 서구에서 한국 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인상적이었습니다.
대신, Moving은 입소문이 났고 슈퍼 히어로의 피로가 실제로 해당 장르의 부진한 영화와 시리즈에 대한 반응이라는 것을 적시에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좋은 슈퍼 히어로 미디어는 여전히 잘 재생됩니다.
그리고 무빙은 훌륭한 슈퍼히어로 쇼입니다.
아주 훌륭합니다.
슈퍼히어로에 대해 놀라울 정도로 가볍게 다루면서 성취한 것입니다.
Moving 에서 슈퍼 히어로는 야심 찬 존재도 아니고, 진화의 정점도 아니며, 초강력 악당이 쫓는 존재도 아닙니다.
그들은 단지 사람입니다.
우연히 초능력을 갖게 된 사람들.
무엇보다 지독하게 외로운 사람들.
그들은 우리를 더 밝은 미래로 인도하지도 않고, 부자도 아니고, 그다지 오래 지속되지도 않습니다.
Moving의 슈퍼히어로들은 자신들이 다르다는 이유로 그들을 배척하고, 자신들이 인식하는 타자성에 공감할 수 없거나 공감할 의지가 없는 사람들로 둘러싸인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존재 자체가 폭력으로 인식됩니다.
한국에서 상영되는 서양 슈퍼 히어로 영화와 마찬가지로 무빙은 영화의 모든 비유를 무시하고 초능력을 사용하여 사회의 변두리에서 인간성에 대한 조사를 촉진합니다.
그들의 능력이 드러나자 봉석과 희수, 그리고 과묵한 동급생 이강훈(김도훈)은 칭찬도 받지 못하고 의심의 대상이 된다.
이는 주원, 강훈의 아버지 재만(김성균), 미현의 경험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두식과 봉석의 시대 사이에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듯이 무빙의 다세대 이야기의 겉보기에 접해 있는 내러티브가 함께 엮어지는 곳이 바로 여기 입니다.
그들은 여전히 괴물이고, 여전히 정부에 의해 이용되고 있으며, 아직 진정으로 사람으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2023년에는 이 모든 것이 너무 친숙하게 들리지 않나요?
그러나 땅에서 이륙할 수 있는 소년에 대한 Moving 의 초점은 궁극적으로 고양되는 톤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많은 한국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무빙도 끔찍한 일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만 그 중심에는 처음으로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배우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남성이 지배하는 분야로 추방되어 엘리트 신참이라는 이유만으로 임무를 부여받은 미현은 그녀만큼 한국 정부에 환멸을 느낀 두식을 만난다.
주원은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힘을 사용하지만 지희를 만나고 나서야 누군가를 위해 때려눕히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됩니다.
처음 보는 사람들인데 가슴 아프고 삶을 긍정하는 일입니다.
처음이라는 걸 알면서 식사를 나누는 봉석과 희수의 모습, 윗몸일으키기를 도와주면서 점점 가까워지는 모습, 희수를 사랑한다는 이유로 하늘을 나는 모습 등.
실제로 녹습니다.
이 모든 것이 너무나 현실적이고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우리는 그들에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렇죠?
앞으로는 봉석과 희수에게 좋은 일만 허락됩니다!
이 모든 것이 Moving을 슈퍼 히어로 시리즈라고 부르는 것이 너무 단순하다고 느끼게 만듭니다.
슈퍼 히어로 미디어가 우리 스크린을 장악하는 데 너무 영합하고 있습니다.
Moving은 세상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고, 그 자리를 평생 지켜나가는 것에 관한 시리즈이다.
초능력은 단지 수단일 뿐, 가족(당신에게 어떻게 보이든)이 목적지입니다.
이는 무빙 바이 먼 앤 어웨이(Moving by Far and Away)를 올해 최고의 슈퍼히어로 쇼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가장 인상적인 점은 실제로 슈퍼 히어로에 관한 것이 아니면서도 이를 달성한다는 것입니다.
원문 : https://ca.finance.yahoo.com/news/south-korea-moving-finally-superhero-041622093.html